Non-MD course

교육목표

견고한 배경 지식을 바탕으로 독립적 업무 수행 능력과 다학제 소통 능력을 갖춘 계량약리학 전문가 양성

지원가능분야

PQ, NS, NR, CS, CR, PMx, RA, MW, RD

대학원 관련 사항

  • 소속
가톨릭대학교 대학원(성의교정) / 가톨릭대학교 약리학교실
  • 학과 및 전공
대상 학과 전공 학위
제한 없음 의생명건강과학과 기초/임상약리학 전공 의학석사/박사
  • 과정
과정명 대상 기간(년) 비고
연구생 과정 의약학 계열 전공자가 아닌 자 0.5 - 1 배경 지식 습득 및 학위 과정 준비
석사과정 의약학 계열 학사 학위 소지자
또는 본교 연구생 출신자
2 - 3 기초적 연구 수행 능력 습득
박사과정 의약학 계열 석사 학위 소지자 3 - 4 독립적 연구 기획 및 수행 능력 확보

직장이 있는 경우, 비전일제 대학원생으로 석사 및 박사 과정을 병행할 수 있습니다.

  • 대우 및 혜택사항
과정명 대상
공통 사항
(전일제)
  1. ①  본인의 전문성에 맞는 교육, 연구, 과제 관리 등을 수행하여야 합니다.
    원칙적으로 본교 산학협력단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인건비를 지급합니다.
  2. ②  주 5일, 1일 8시간 교육을 원칙으로 합니다.
    그러나, 충분한 전문성 습득을 위해서 통상적으로 이보다 긴 시간의 학업과 연구가 필요할 수 있습니다.
    (강제 사항은 아니나, 본인의 시간 투자에 따라 과정 종료 시 전문성에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3. ③  1년 중 10일의 휴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4. ④  연간 국내 2회, 해외 1회 학회 참가 기회가 있습니다. (1년차 제외)
  5. ⑤  전일제 대학원생에게는 등록금의 50%가 장학금으로 지급됩니다.
공통 사항
(비전일제)
  1. ①  본인의 전문성에 맞는 연구 활동을 수행하여야 하며, 학교 및 교수진이 요구하는 학술적 전문성을
    확보해야 합니다.
  2. ②  인건비는 지급하지 않으며, 강의 출석 등을 제외하고는 의무 학업 시간이 없습니다.
  3. ③  전일제 학생에게 부여되는 휴가, 학회 참석, 장학금 등의 혜택이 없습니다.
연구생
  1. ①  전공자에게 필요한 기초 지식을 충분히 습득하여야 합니다.
  2. ②  원칙적으로 본교 산학협력단에서 제시하는 기준에 따라 인건비를 지급합니다.
    (학사학위 소지 계약연구원 기준에 따름)
  3. ③  연구생으로써의 최대 기간은 1년을 초과하지 않습니다.
  4. ④  각 학기 대학원생 모집 기간에 맞추어, 본인의 의사와 교수진의 평가를 종합하여 석사 과정
    진학을 결정합니다.
  5. ⑤  전일제 학생에게 부여되는 휴가, 학회 참석, 장학금 등의 혜택이 없습니다.
  • 병역 관련사항
법에서 정한 편입 요건 충족 시,
박사 과정 수료 후 전문연구요원(기초의학 전공)으로써 3년 간 대학원에서 복무(수학 연장)할 수 있음

커리큘럼

임상약리학은 다양한 배경 지식과 핵심 지식이 요구되는 분야로써,
학위 과정 시작 시점의 각 개인의 학력, 경력 등을 평가하여, 과정 기간 동안 최소 전문성 영역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맞춤형 커리큘럼을 제공함.
석사 과정은 적절한 수준의 population analysis 및 mixed-effect modeling을 수행할 수 있는 능력을 목표로 하여 교육하며,
박사 과정에서는 이러한 능력을 기반으로 신약 개발 및 임상 약물요법 개선 연구에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갖출 수 있도록 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