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oftware development

서울성모병원 임상약리과는 임상개발 및 약리학 분야에서의 문제 해결과 효율적인 데이터 분석을 위해 실제 임상 개발에서 얻은 경험과 다양한 약리학 지식을 바탕으로 하여 실제로 제약회사 및 약리학 연구를 위해 활용될 수 있는 다양한 소프트웨어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Pipetapps 웹사이트를 통해 Shiny 를 활용한 다양한 웹 기반 어플리케이션을 제공하고 있으며 Standalone 소프트웨어의 경우 GitHub를 통해 배포하고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에 대한 개발 뿐만 아니라 최신 지식을 이식하기 위한 지속적인 업데이트를 수행하고 있으며 워크샵 개최와 같은 다양한 방식으로 소프트웨어에 대한 교육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는 약리학 분야의 전문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구축되며, 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제공합니다

서울성모병원 임상약리과는 이러한 소프트웨어 개발을 통해서 임상 개발 현장에서 실제로 편리함을 줄 수 있는 도구를 만들고 연구에 관심 있는 사용자들이 이를 활용하여 약리학 연구와 제약 분야에서의 성과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돕고자 합니다.

  • 약물의 효능, 독성, 흡수, 분포, 대사, 배설 등을 이해하고 평가 하기 위해 다양한 연구 분석 방법을 사용합니다.

  • 약동학 전문가들은 이러한 분석 과 모델링 작업을 통해 약물의 안 전성과 효과성을 평가하고 최적 의 약물 투여 방법을 찾는데 기여 합니다.
    SW 개발 과정에서는 약동학 전문 가들과의 협업을 통해 이러한 약 동학 관련 기능을 개발합니다.

  • 약동학 관련 내용을 유지보수 단 계에 추가함으로써, 연구 집단은 약동학 연구에 필요한 최신 정보 와 기술을 반영한 소프트웨어를 지속적으로 제공합니다.
    이는 연구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이는 데에 기여하며, 약물 개발 과 약리학 연구 분야에 가치있는 도구로서의 역할을 수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