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d Practices in Model-Informed Drug Discovery and Development
Marshall et al.
Drug development and model building
Learning and confirming
약동약력학 모델링을 포함한 다양한 모델링-시뮬레이션 기법들은 이미 오래 전부터 신약 개발에 적용되어 왔습니다.
그 효용성이 입증되면서 이제는 전체적인 신약 개발의 전략 뿐만 아니라 신약 발굴 단계에까지도 활용되는 추세입니다. 이는 미국 FDA 등 규제 기관들도 이러한 트렌드를 적극 지지하고 있으며, 신약 개발 pipeline의 증가에 따라 국내에도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기술로 자리잡았습니다.
PIPET은 국내 MIDD 활성화를 위한 신기술 도입 및 전문가 양성 등 다양한 활동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혼합효과 모델링을 통한 약동약력학 분석을 넘어 실제 신약 개발 프로젝트에 대한 생리학적기반 약동학(PBPK) 모델링, 시스템약리학(Systems pharmacology) 모델링 등의 적용 방안을 연구해 왔으며, 이에 따라 각 프로젝트의 특성 별로 맞춤형 모델링-시뮬레이션 전략을 제안하고, 최적의 의사 결정 근거를 제시할 수 있는 전문성을 확보하였습니다.
우리의 연구 성과 중 고도화, 정형화된 영역은 Q-fitter(www.q-fitter.com)를 통해 제약사 및 바이오텍 등 신약 개발 주체들을 대상으로 하는 상용 서비스로서 제공되고 있으며, PIPET은 이러한 서비스의 적용 범위 확대, 첨단 기술 접목 등을 위해 지속적인 연구 활동을 이어가고 있습니다.